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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acter Creator 4 / CC4 ] #001 캐릭터 제작하기 Creating Character Using CC4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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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acter Creator 4 / CC4 ] #001 캐릭터 제작하기 Creating Character Using CC4

스용공주 2022. 8. 21.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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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제작할 단편 애니메이션의 메인 캐릭터를 Character Creator 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만들어 볼 것이다.

 

> 제작과정 영상 <

https://youtu.be/DxSEVL7cYyk

 

 

 

나는 30일 체험판을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https://www.reallusion.com/character-creator/download.html

 

Trial Free Download | Character Creator | Reallusion

Download Character Creator Trial now to experience the powerful character Creation.

www.reallusion.com

 

 

 

[ 1. 기본 캐릭터 불러오기 ]

 

나는 남성 캐릭터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CC4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남성 캐릭터를 먼저 불러왔다.

선택할 남성 기본 캐릭터를 선택하여 더블클릭하여 로딩 중인 화면

 

아래 화면은 불러온 기본 캐릭터의 모습이다.

 

 

만들고자하는 캐릭터는 '중세시대의 기사 캐릭터'이다.

상상하는 캐릭터의 이미지를 연상하는 단어를 통해 구체화시키는 작업이다.

이 외에도 핀터레스트에서 기사 캐릭터의 이미지들의 레퍼런스를 찾아 참고하였다.

 

 

 

[ 2-1. 캐릭터 체형 만들기 ]

 

먼저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 캐릭터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노란색의 직각 실선이 떠서 해당 캐릭터가 선택되었다는 표시가 나와야한다.

 

위 사진과 같이 캐릭터를 선택해주었다면

 

 

캐릭터의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는 아래 사진과 같이 Modify 패널에 들어가 컨셉에 맞는 캐릭터를 만들 것이다.

 

캐릭터의 몸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Modify 패널에서 아래 사진과 같은 버튼을 눌러줘야한다.

 

 

위의 사진과 같이 Actor > Body  > 하위 세부 항목 순으로 몸체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나눠져있다.

네모 친 부분을 기준으로 오른쪽을 보면 항목 내에 있는 설정 가능한 항목들이 있다.

 

하위 세부 항목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어깨, 팔, 손 등등의 세부적인 신체 골격 부분을 설정할 수 있다.

 

 

 

각 항목들은 위의 사진의 왼쪽 네모표시 내에 있는 동그라미버튼을 움직여 적용하거나 오른쪽 네모표시 내에 있는 숫자를 직접 입력하여 적용 정도를 설정할 수 있다.

 

 

 

 

[ 2-2. 캐릭터 체형 점검하기 ]

 

캐릭터의 체형을 만들어주었다면 캐릭터의 신체 부위나 관절 부위가 부자연스럽게 겹쳐지진 않는지 움직임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해준다.

 

 

나는 캐릭터를 디포멀하게 만드는 걸 중시하다보니 포멀한 인체구조에서 벗어나는 캐릭터를 만들게 되어 팔과 등판이 아래 사진과 같이 붙었는데 이런 부분들을 닿지 않게 수정해주면 된다.

 

체형을 수정하였다면 이제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지는 않은지 확인해주기 위하여 기본포즈인 부터 그 외의 CC4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기본 포즈들을 적용시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을 해보겠다.

 

확인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에 다양한 포즈를 적용시켜보는 것이다.

기본적인 포즈로는 A-pose와 T-pose가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프로그램 좌측의 Content에서 Animation을 선택하여준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Animation'을 더블클릭하여 선택해준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적용하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하여 캐릭터에 애니메이팅을 적용해도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한다.

 

 

이렇게 신체를 완성하였다면 이제 캐릭터의 얼굴을 만들어보겠다.

 

 

 

[ 3-1. 캐릭터 얼굴 만들기 ]

 

캐릭터의 얼굴도 캐릭터의 신체를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도 동일한 패널에서 설정값을 변경하여 진행한다.

위의 사진과 같이 Actor > Head > 하위 세부 항목 순으로 얼굴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나눠져있다.

네모 친 부분을 기준으로 오른쪽을 보면 항목 내에 있는 설정 가능한 항목들이 있다.

 

하위 세부 항목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두개골, 이마, 눈썹 등등의 세부적인 얼굴 골격 부분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하는 방법은 체형을 설정하는 것과 동일하다.

 

 

캐릭터 얼굴을 설정할 때 눈과 눈동자 안이 너무 심하게 공간이 뜨지 않는지 아래 사진과 같이 확인해줘야한다.

사진과 같이 눈동자와 눈꺼풀 사이의 공간의 들뜸이 최소화되도록 하위 상세 설정을 조정해줘야한다.

 

 

[ 3-2. 캐릭터 얼굴 점검하기 ]

 

캐릭터의 얼굴도 체형과 같이 눈을 감고 뜰 때와 입을 벌리고 닫을 때 이상이나 부자연스러움이 없는지 확인해줘야한다.

상단바에서 Modify를 아래 사진과 같이 눌러준다.

그럼 Open/Close Eyes와 Open/Close Mouth가 뜨는데 이 두개를 눌러 캐릭터의 눈을 감겼다 뜨게 하는 것과 입을 벌렸다 닫았다 하는 것이 가능하다.

 

- Open/Close Eyes 와 Open/Close Mouth를 적용했을 때 (아래 사진 참고)

이렇게 움직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주었다면 캐릭터의 얼굴을 만지는 작업도 끝이 난다.

 

 

 

[ 4. 캐릭터 머리카락 붙여주기 ]

 

그리고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머리카락을 붙여주도록 하겠다.

머리카락은 아래 사진과 같이 Hair > HairGroup > Hair 항목을 선택하여 설정하고자 하는 머리 스타일을 골라 캐릭터에 적용해주면된다.

원하는 헤어를 더블클릭하여 적용시켜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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