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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acter Creator 4 / CC4 ] #006 캐릭터 코스튬하기 - 의상 감도 수정하기 Character Costume Customization Using CC4 (피드백 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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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acter Creator 4 / CC4 ] #006 캐릭터 코스튬하기 - 의상 감도 수정하기 Character Costume Customization Using CC4 (피드백 글)

스용공주 2022. 8. 24.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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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캐릭터 모델링에 붙인 의상이 캐릭터의 몸체의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의상의 감도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에 대한 피드백이 담긴 글이다. 내가 이번 코스튬을 하며 겪은 어려움을 해결해나가는 내용의 글이다.

 

> 제작과정 영상 <

 

https://youtu.be/YSR17W2SgH4

 

 

 

 

나는 30일 체험판을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https://www.reallusion.com/character-creator/downloa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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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reallusion.com

 

 

 

[ 발생한 문제 ]

 

아래 사진에서 표시한 캐릭터의 헬멧의 꼬리 부분과 등 부분에 닿아있는 지점이 붙어버린 것이 문제점이였다.

그래서 캐릭터가 목을 앞으로 숙이면 꼬리부분이 등에 계속 닿아 있는 채로 늘어나는 현상이 지속되었다.

 

 

[ 1. 감도 수정하기 ]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의상과 의상 간에 서로 감도의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수정해 볼 것이다.

아래 사진과 같이 Modify 패널에서 Skin Weights를 눌러준다.

 

 

그럼 아래와 같이 Modify패널의 구성이 바뀐다.

캐릭터가 쓰고 있는 헬멧도 본체의 모습이 아닌 다른 형식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에서 표시되어져 있는 부분을 하나씩 선택하여 영향 받는 감도를 제거하거나 아예 추가해주면 된다.

아래 사진에서 표시되어져 있는 부분은 캐릭터의 신체 부분들을 상세히 나눠놓은 패널인데 저 부분들을 하나씩 누르다보면 아래 두번째 사진과 같이 뜨게 된다.

이미지 1
이미지 2 (감도의 영향을 받는 부분)

 

 

위에 사진과 같이 감도의 영향을 받는 부분을 발견하였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Paint Operation의 +나 -를 선택하여 해당 부분의 감도를 제거해준다.

 

 

위와 같은 방법들로 감도를 수정해줬더니 아래 사진과 같이 캐릭터가 목을 숙여도 헬멧의 꼬리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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