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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블루프린트 BluePrint 이론 (12) / 함수 본문

개발일지/UNREAL ENGINE

[UNREAL] 블루프린트 BluePrint 이론 (12) / 함수

스용공주 2024. 1. 16.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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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프린트에서 함수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레벨 블루프린트 같은 블루프린트의 좌측에서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C++에서 멤버함수로 취급하는 것과 같은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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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기능별로 묶어두어 찾아서 사용하는데 편리할 수 있다.
  • 반복해서 사용될 기능을 함수로 만들면 좋다.
  • 함수로 한번에 묶어서 관리하면 나중에 수정 사항이 생겼을 때 해당 함수만 수정하면 되어서 복붙한 코드에 대해 수정할 일이 생겨도 함수만 수정하면 된다. (함수가 아니라 복붙해서 코드를 여러군데 뿌려두었을 경우 하나하나 수정하다가 오류가 날 수 있음)

 

 

일반적인 함수를 만들고싶다면 다음과 같이 블루프린트 => 블루프린트 함수 라이브러리의 순으로 하여 만들어줄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게되면 C++에서의 정적함수(Static Function)이 된다.

 

 

이렇게 생성된 함수는 아래와 같이 다른 블루프린트(레벨 블루프린트) 등에서 불러서 사용할 수 있다.

함수가 생성된 모습
레벨 블루프린트에서 생성된 함수 New Function 0을 가져올 수 있다

 

 

함수는 아래 사진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있어 입력값 x를 집어넣으면 y의 출력값이 나오는 구조이다.

 

위의 그림에서 x에 해당하는 값인 입력을 만들기 위해선 해당 함수 라이브러리에 들어가서 좌측 디테일 패널에서 입력에서 + 새 파라미터 를 눌러줘야한다. 그럼 다음과 같이 입력값을 만들 수 있고 출력값인 y에 해당하는 것은 그 밑에 출력에서 새 파라미터를 

 

 

입력값과 출력값에 새 파라미터를 추가하여 아래 사진과 같이 두 입력값을 더해주어 반환값으로 더한 결과값을 출력하는 함수를 만들었다. 함수의 이름은 디테일 패널에서 변경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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