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나라 스용공주

[UNREAL] 블루프린트 BluePrint 이론(9) / 흐름 제어 본문

개발일지/UNREAL ENGINE

[UNREAL] 블루프린트 BluePrint 이론(9) / 흐름 제어

스용공주 2024. 1. 13. 03:35
728x90
728x90

1. Gate

흐름을 제어해주는 역할로 댐이 물을 담아뒀다가 필요에 의해 수문을 여는 것과 비슷하게 볼 수 있다.

Start Closed가 체크되어져있으므로 그냥 Enter를 누르면 Exit에 있는 노드가 실행되지 않고 Open으로 한번 열어준 뒤 Enter를 누르면 실행된다. 그리고 Close를 누르고 다시 Enter를 눌러주면 Exit 이후가 실행되지 않고 Toggle의 경우 한번은 Open이고 한번은 Close고 이 두개를 반복하여 실행하기 때문에 Open의 순번일 때 Exit 이후의 노드가 실행되고 Close의 순번일 땐 Exit가 실행되지 않으므로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는다.

실행의 흐름을 통과시키다 막아야될 때 사용 가능하다.

 

 

 

2. Multi Gate

위에 한개의 수문으로 이루어진 댐 같은 Gate와 다르게 Multi Gate는 여러개의 수문이 있고 수문이 순차적으로 열렸다가 닫혔다가를 순서대로 실행하는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아래 노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다.

만약 우리가 아래 노드와 다르게 In Random을 키게 되면 키보드 1을 눌렀을 때 출력될 수 있는 0, 1, 2 가 랜덤의 순서로 한번씩 출력되고 모두 출력되면 끝이 난다.

만약 우리가 아래 노드와 다르게 Loop를 키게 되면 키보드 1을 눌렀을 때 0, 1, 2 순서대로 무한 반복되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래 노드의 상태에서 Reset에 예를 들어 키보드 2를 연결하였다면 1번을 두번 눌러서 0과 1이 출력되고 키보드 2를 눌렀다면 방금전 출력된 키보드 1의 실행값이 초기화되어 다시 1번을 누르면 0부터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
  • npc 대화를 랜덤으로 출력해야하는 일이 있을 때 사용 가능

 

 

 

3. Do Once

Completed에 연결되어진 노드를 한번만 실행한 뒤 끝이 나는 기능을 가졌으며 Reset을 실행시킬 수 있다면 다시 Reset을 누르고 Do Once에 해당되는 노드가 실행되고 끝이 나는 구조이다.

 

 

 

4. Do N

3번에서 설명한 Do Once와 같은 기능이지만 N 안에 입력된 숫자만큼 실행 노드가 실행되고 중단된다.

아래 사진은 N 안에 3이 적혀있으므로 1번 키보드를 눌러 Hello를 출력하는 것을 총 3번까지만 가능하고 그 이후로는 1을 눌러도 Hello가 출력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28x90
728x90
Comments